본문 바로가기
개발 일기

첫 코딩테스트 후기

by moonstal 2022. 4. 2.

오늘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하는 백엔드 데브매칭 코딩테스트를 봤다.
거의 10문제도 안풀어본 시점에 신청해서 코딩테스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만이라도 경험해보는게 목적이었다.
보는김에 그래도 강의는 다 듣고 가야겠다 싶어서 오늘 아침까지 다 들었다.
듣기만 한거라 다시 풀어봐야겠지만 DFS,BFS, 그리디 등 저게 뭘까 싶었던 것들을 이번 기회에 알 수 있었다.

시험은 오픈북이었고 sql1문제 알고리즘 3문제였다.
사실 한문제도 못풀줄 알았는데 sql을 풀었다!
sql문제는 어디서 공부하는지 모르겠는데 프로그래머스에 정리되어 있는 문제
시험보기 직전에 답보고 이해하는 방식으로 한번 보고 들어갔다.
저기 있는 문제보다 어려웠다. 조건이 2개 더 붙어있는...
필요한 조건들 검색어에 다 때려넣으니까 sql sum join two tables 자동완성되어 좋은 예제를 찾았다.
내가 찾은 예제이다.

SELECT id, product_title, product_desc, total
FROM products u
JOIN (
  SELECT product_id, SUM(qty) as total
  FROM transaction
  GROUP BY product_id
) AS t ON u.id = t.product_id
ORDER BY total DESC

검색도 하고 아침에 봤던 문제에서 가져오기도 하고 이것저것 합쳐보니까 됐다.
나머지 알고리즘은 하나는 뭘로 풀어야되는지 알겠지만 못풀겠고
하나는 문제는 이해되는데 뭘로 푸는 건지 모르겠고
하나는 한국말인가 무슨말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앞으로 알아가야지,,


sql문제 공부하다 발견한 블로그글
2021년 회고?(2년 6개월이라는 취준생활을 마무리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