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일기9 김영한님 강의 수강 후기 자바 강의를 제외한 영한님의 모든 강의를 수강했다! 개발 공부를 하면서 가장 도움을 많이 받았던 강의는 단연코 영한님의 강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벤트 참여 겸 글을 작성해봅니다! 사실 처음에는 들어도 무슨말인지 잘 이해못했다.스프링은 무조건 김영한님 강의 들으라고 했는데...내가 바보인가 싶은..? 그 이유는 자바도 제대로 모르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ㅎㅎ자바 플레이그라운드 with TDD, 클린코드를 듣고 자바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강의를 듣기 전에 일단 게시판 하나를 빠르게 만들어보는게 도움이 되는 것 같다.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를 통해 웹서비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다.그외에도 다양한 교육과 강의의 도움을 받았다. 재밌어보이는 강의들 이.. 2024. 1. 18. 2023 인프콘 회고 + 프로젝트 회고 인프콘 시작! 작년에 이어서 2023년 8월 15일 화요일, 인프콘에 다녀왔다! 멘토링의 인연으로 동욱님께서 초대장을 주셔서 이번에도 값진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벌써 인프콘이 열리다니, 1년이라는 시간이 빠르게 지나갔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프콘을 계기로 잠시 1년 전의 나는 어땠는지 생각해보면, 공부는 계속하고 있었지만 취업은 막연하게 느껴졌고 우물안의 개구리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은 우물 밖으로 나와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하며 면접을 보러 다니면서 세상을 깨닫고 있다 (잘하는 사람 왜 이렇게 많아…). 인프콘이 열렸던 주의 금요일은 프로젝트 마감이었고, 프로젝트가 거의 마무리되던 시점이었다. 이 때 발표 세션을 들으면서 프로젝트하며 느꼈던 생각들과 지금까지 해온 경.. 2023. 8. 31. 우테코 프리코스 회고(10.26~11.22) 회고 성취감 4주간의 우테코 프리코스가 끝났다! 11월 22일 23시 55분 학교 도서관에 남아 제출을 마무리했다..! 미션을 모두 끝냈다는 생각에 너무 뿌듯하고 뭐든 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그 감정은 자고 일어나니까 사라졌다.) 하나의 미션에 주어지는 시간이 일주일이었는데 그중에 반은 나 자신과 싸우는데 썼다. ‘난 못해…’라는 생각이 자꾸 들었고, 정말 코딩에 미쳐있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커밋 100개..) 나는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만 그런가 싶어 슬랙을 눈팅하면서 위안을 얻기도하고 그러다 마감기한이 다가오면 해내야 한다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못하면 나한테 지는 것 같았고, 못한다고 생각했던 걸 해냈을 때의 성취감은 중독성이 있었다. 특히 마지막 미션의 성취감은 정말 미쳤다. 성장 우.. 2022. 11. 26. 프로그래머스 맥스(한기용)님 라이브세션 후기 맥스님 라이브 세션 저번주 eo채널에 27년차 실리콘밸리 개발자의 인생 이야기 1부가 올라와서 인상깊게 봤었다. 2부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번주 프로그래머스 미니 데브코스에서 데이터베이스 강의하시는 분이 한기용님이셨고..! 오늘 실시간 라이브 세션을 통해 여러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배움에 대한 패턴이다. 처음 시작할 때 전공자들이랑 나를 비교하면서 왜 난 못하지라고 많이 자책했었다. 6개월을 버티고 보니 그만큼 시간이 필요했었고 투자한만큼 돌아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력서에 대한 말씀도 완전 내 얘기였다. 이번 달에는 꼭 이력서 작성을 해봐야겠다. 그리고 지금까지 세미나, 멘토링, 라이브 세션을 들으며 강조하시는게 비슷하다고 느껴졌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고 잊어버리.. 2022. 7. 15. 인프랩 CTO 이동욱님과의 멘토링(2) 2번째 멘토링 5월 29일 디지털 청년 고민해결단 프로그램의 2번째 멘토링이 진행되었다. 멘토링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최소 2번 진행되는데 이 점이 더 열심히 공부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다음 멘토링까지의 텀이 어느정도 있다보니 이 기간동안 좀 더 발전해서 뵙고 싶은 마음... 2번째 멘토링을 하기전에 슬랙을 통해 다른 취준생분들과 인터뷰했던 내용을 공유해주셨고 공부하는데 참고할 수 있었다. 멘토링은 저번과 마찬가지로 Q&A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다. 질문에 바로바로 대답해주시는 걸 보면서 계속 감탄하면서 들었다. 답변을 들으며 그동안 쌓인 노하우가 엄청 많으신게 느껴졌다. 줌으로 진행하는데 마치 개발바닥의 라이브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느낌이 든다. 아직도 믿기지 않는다. 멘토링 하게 된 것에 감사.. 2022. 6. 6. 첫 코딩테스트 후기 오늘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하는 백엔드 데브매칭 코딩테스트를 봤다. 거의 10문제도 안풀어본 시점에 신청해서 코딩테스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만이라도 경험해보는게 목적이었다. 보는김에 그래도 강의는 다 듣고 가야겠다 싶어서 오늘 아침까지 다 들었다. 듣기만 한거라 다시 풀어봐야겠지만 DFS,BFS, 그리디 등 저게 뭘까 싶었던 것들을 이번 기회에 알 수 있었다. 시험은 오픈북이었고 sql1문제 알고리즘 3문제였다. 사실 한문제도 못풀줄 알았는데 sql을 풀었다! sql문제는 어디서 공부하는지 모르겠는데 프로그래머스에 정리되어 있는 문제 시험보기 직전에 답보고 이해하는 방식으로 한번 보고 들어갔다. 저기 있는 문제보다 어려웠다. 조건이 2개 더 붙어있는... 필요한 조건들 검색어에 다 때려넣으니까 sql sum.. 2022. 4. 2. 프로그래밍 학습 어려움, 극복방법 영상 멀리봤을 때 도움이 되는 것에 집중하라는 말씀이 계속 머리에 맴돌았다. 클린코드 말만 들어봤지 진짜 클린코드라는게 뭔지 모른다. 또 나는 내 생각을 코드로 짤 줄 모른다.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한다. 클린코드를 위한 TDD, 리팩토링(코틀린)/ (자바) 를 추천해주셨는데 듣기 전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만들어 가면서 배우는 JAVA 플레이그라운드 를 듣고 자바 플레이그라운드 with TDD, 클린코드를 먼저 학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블로그에 처음으로 작성한 글이 이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이었다. 시간이 흘러 해주신 조언들을 잊어버리고 살았는데 이제는 조급해하지 말고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여유를 갖고 꾸준히 하자 https://www.youtube.com/watch?v=f.. 2022. 3. 29. 인프랩 CTO 이동욱님과의 멘토링 멘토링 신청 올해 초 개발공부를 시작했다고 친구에게 말했더니 컴공 친구를 소개해줬고 컴공 친구가 디지털 청년 고민해결단 프로그램을 소개해줬다. 역시 좋은 친구들을 옆에 두는건 인생을 살아가는데 큰 힘이 되는 것 같다. 멘토분들이 모두 짱짱했지만 그중에서도 이동욱 멘토님은 백엔드 개발자를 희망한다면 모두가 만나뵙고 싶어하는 분아닌가!! 내가 개발공부를 시작해도 될지 고민할 때 봤던 비전공자를 위한 취업가이드에서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를 감명깊게 봤고 1일1커밋 영상을 보며 나도 저렇게 열심히 하면 되겠다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셨다. 개발 공부를 시작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셨던 분이었다. 그래서 당장 신청했고 3월28일 저녁 8시 멘토링을 받게 되었다! 너무 꿈만 같은 일이다... 멘토링 시작 전 사실 처음에는.. 2022. 3. 28. 이전 1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