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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운영체제] Process Management

by moonstal 2022. 4. 25.

- 프로세스 생성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 생성

  트리(계층 구조) 형성

  자원필요: 운영체제로부터 받음/ 부모와 공유/ 공유하지 않는 모델 일반적

  수행: 공존/자식 종료될 때까지 기다림

  주소공간: 부모 공간을 복사(fork())-> 그 공간에 새로운 프로그램 올림(exec())

 

- 프로세스 종료

  프로세스 마지막 명령 수행 후 운영체제에게 알림(exit)

  - 자식이 부모에게 output data보냄(wait), 자원 운영체제에게 반납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수행 종료(abort)

  - 자식 자원 한계치 넘을때, 태스크 필요없을 때, 부모 종료될 때

 

- fork() 시스템콜

  자식 fork() 이후부터 실행, return 값 달라서 구별가능

 

- exec() 시스템콜

  새로운 프로그램 올린다. 다시 돌아오지 못해

 

- wait() 시스템콜

  프로세스 A가 wait() 호출-> 커널은 child 종료시까지 A를 sleep시킴(block상태)

  -> child 종료되면 A깨움(ready상태)

  

- exit() 시스템 콜

  자발적 종료: 마지막 문장 수행후

  비자발적 종료: 부모가 자식 종료시킴, 키보드로 kill/break , 부모가 종료 될 때

 

- 프로세스 간 협력

  독립적 프로세스: 각자 주소공간, 다른 프로세스 수행 영향 없음

  협력 프로세스 메커니즘(IPC): 메시지 전달(커널통해), 주소 공간 공유

 

- cpu-burst time 분포

  여러종류의 job 섞여 있기 때문에 cpu스케줄링 필요

  interac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cpu와 i/o 장치 등 시스템 자원 효율적 사용

  

- 프로세스 특성 분류

  i/o bound process: i/o에 많은 시간 필요한 job (many, short)

  cpu-bound process: 계산 위주의 job (few, long)

 

- cpu 스케줄러& dispatcher

  cpu 스케줄러: ready 상태 프로세스 중 cpu 줄 프로세스 고름

  dispatcher: cpu 제어권 넘겨주는애, context switch

 

비선점형 nonpreemptive : 강제로 빼앗지 않음

선점형 preempitve: 강제로 빼앗음 보통 이거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046323&ar=pop 

 

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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